콘텐츠 바로가기
메인메뉴로 바로가기
하단메뉴로 바로가기

화학약품 안전

연구실 안전관리 > 화학약품 안전

일반사항

  • 위해하고 독성을 지닌 화학폐기물의 양을 취소화하는 방법을 알아내고 실행한다.
    이러한 안전한 관리와 운용을 통해 모든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  폐기물은 발화성, 부식성, 반응성, 독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. 저장된 저장용기에는 라벨을 붙여 위험성을 알리고 유지 및 관리를 잘 하도록 한다.

화학폐기물

  • 모든 구성원들은 위험 폐기물의 처리나 폐기물의 양을 줄이는 일과 관련된 재정적 · 환경적인 측면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
    실험실 사용자나 감독자는 폐기물 최소화 방안을 그 실험실 환경에 맞게 계획하고 적용하여야 한다.
    폐기물은 최초 발생원에서 억제하고, 재활용하며, 올바른 절차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.
    실험자는 화학물질의 관리를 철저히 하며 덜 위험한 물질을 사용하도록 효과적인 실험상의 절차를 개발한다.
    올바른 실습과정은 실험초기에 그 작업에 요구되는 용액의 양을 미리 예 측하여 준비하고 실험상의 테크닉이나 실험 방법에 따르는 폐기물의 종류와 양, 누출에 대 한 화학물질의 저장과 취급에 대한 일련의 전체적인 과정을 심사숙고하는 것이다. 실험실에 화학폐기물의 안전한 저장은 매우 중요하다.
    수집하는 용기를 올바르게 선택하고, 수집과 저장에 따른 안전지침을 준수하며 폐기물의 특 성에 따라 격리 저장하여 위험을 방지한다.
    화학폐기물들 중에 과산화물은 충격, 빛, 온도변화, 열에 노출되면 폭발할 수 있다.
    어떤 물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산화물을 생성하며, 냉각되거나 증발이나 증류 과정에서 농축되거나 결정화 되었을 때 폭발할 수 있고,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.
    과산화물을 만드는 화합물의 저장과 취급은 매우 신중한 주의가 필요하다.
    이러한 부류들을 잘 인식하고, 올바른 보관 및 취급 절차를 습득하도록 한다.